핀테크 9가지 분야 중 로보어드바이저(Robo-Advisor)
: 로봇(Robot)과 투자전문가(Advisor)의 합성어로 낮은 수수료, 낮은 투자금액 제한, 개인화, 자동화의 특징이 있다.
- 기술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이 늘어나고 있어 로보어드바이저의 발전과 동시에 개인투자자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.
*퀀트 - 데이터 기반 투자 - 로보어드바이저
: 인간(기계0) → 퀀트(기계 50%) → 로보어드바이저(기계 100%)
퀀트란?
: Quantitative (계량적, 측정할 수 있는) 약자로 수학, 통계에 기반해 투자하는 방식으로 투자모델을 만들거나 금융시장 변화를 예측하는 사람을 퀀트라고 부르기도 한다.
- 과거와 달리 개인화된 알고리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,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점점 더 어려운 방식의 퀀트에서 인공지능이 가미된 투자로 확장될 것으로 예측된다.
- 초개인화 시대에 맞춰 단순한 로보어드바이저에서 각 개인에 맞는 다이렉트 인덱싱으로 점차 전환할 것이다.
(이미 해외에서는 다이렉트 인덱싱이 대세)
로보어드바이저 / 퀀트투자 플랫폼
: 뉴지스탁(젠포트), AIM, 파운트, 디셈버 등의 기업
핀테크 9가지 분야 중 P2P 금융
: Peer To Peer, Person To Person 등의 의미로 개인과 개인, 개인과 법인 등 채무자와 채권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직거래 금융서비스
- 채권자는 기존의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쉽게 조달할 수 있고, 투자자는 높은 이자수익을 낼 수 있다.
* 규제시스템 미비한 틈을 이용한 일부 업체의 사기, 횡령, 부도, 대규모 연체 발생 등의 문제 상황 발생
- > 금융당국은 P2P대출 가이드라인 도입과 개정, 연계대부업 등록을 통하여 P2P시장 감독중이고, 온투법이라고 불리우는 법률안 시행 * 법률안 :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
cf). 우리 나라 전체 대출 규모 약2700조 (기업, 가계 대출 등 포함)
P2P 금융 플랫폼
헬로펀딩, 8퍼센트, 펀다, 테라펀딩 등의 기업
프롭테크
: Properety + Technolongy = <부동산 + 기술> 의 합성어로 직방, 다방, 카사 등의 기업
댓글